- 수분정량 -

서 언

토양중에 있는 물의 상태를 측정할 경우에는 토양중 물의 함량을 측정하는 것과 토양중에 있는 물의 Energy상태를 측정하는 것으로 대별할 수 있다.

토양수분의 함량측정

0.5 ㎜체를 통과한 풍건세토 2∼25g을 정량을 구한 칭량기에 취하여 100∼110℃의 oven에서 항량이 될 때 까지 건조(10∼16시간)시킨 후 desiccator에 옮겨 식힌 후(30분간) 칭량하여 그 감량을 건토에 대한 %로 표시한다.

토양의 완전분석시는 100mesh를 통과한 토양에 대한 수분과 작열손실량을 구한다. 이때 정량되는 수분은 풍건시에 날라가지 않고 토양 교질물에 의하여 굳게 흡착되어 있는 흡습수(hygroscopic moisture)이다.

Water Potential 측정

토양 중 물의 Energy상태의 정량은 주로 토양수분장력(tension)을 측정하는 것으로써 불포화 조건에서는 tensiometer, gypsum block 및 psychrometer 등을 사용하여 측정한다.

tensiometer는 porous cup(다공질 cup)을 토양중에 매설한 후 그 porous cup과 연결된 압력gauge의 눈금을 읽음으로써 수분장력을 직접 측정하는 방법이다. gypsum block법은 전도체를 석고 block 내에 고정시킨 후 전선을 연결하여 석고 block내에 고정되어 있는 전도체간의 전기저항을 측정한 후 실험실에서 미리 구한 전기저항과 토양수분장력간의 Calibration curve를 사용하여 수분장력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psychrometer법은 토양시료의 상대습도를 sensor에 흐르는 전기적 전압으로 측정하여 전압과 수분장력과의 Calibration curve를 사용하여 수분장력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포화조건 특히 지하수의 Hydraulic potential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piozometer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